본문 바로가기

우리네 소식/클럽뉴스

2013년도 측정 튜토리얼을 안내해드립니다.

 

 

측정분야 산학연 관계자들의 만남과 정보교류의 장 측정클럽 종합워크숍이 다가오고 있다. 2013년 5월 21,22일 양일간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열리는 이번 종합워크숍은 특히 튜토리얼의 확대 실시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기존에 튜토리얼을 진행했던 경도측정클럽과 X선회절 측정클럽 외에 음향 및 전기자기 측정클럽에서도 기초 과정 튜토리얼을 개최해 다양한 측정분야 교육에 목말라 있던 산학 실무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 경도측정클럽 측정교육 소개

 

2013년도 측정클럽 종합 워크숍을 맞이해 경도 측정클럽에서는 로크웰 경도(Rockwell Hardness) 및 비커스 경도(Vickers Hardness)분야 측정교육을 실시한다. 로크웰 및 비커스 경도는 재료의 경도측정에 있어서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경도 시험 방법으로서 특히 금속소재와 열처리 부품의 품질과 성능평가에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산업계 종사자 및 이공계관련학과 전공자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경도측정분야이다. 이번 교육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며 주요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경도의 측정표준
2) 로크웰 및 비커스 경도의 측정원리
3) 시험기의 구조 및 표준 시험조건 설정 방법
4) 로크웰 및 비커스 경도의 기초 시험 방법
5) 시편의 올바른 가공 및 시료의 형상별 최적 시험 방법
6) 시험 결과의 측정불확도 계산 및 시험기의 교정 방법(KS 및 ISO 규격 중심)
7) 일상점검 요령

 

 

 

 

◆ X-선 회절 측정클럽 튜토리얼 소개

 

물질의 결정구조(crystal structure)와 물성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고 따라서 신물질이나 신소재의 물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결정구조의 해석이 필요하다. 물질의 결정구조를 분석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XRD(X-Ray Diffraction)가 있으며, 그 외에도 HRXRD, XRR, EXAFS 등 X-선을 이용한 다양한 분석법이 있다. 이러한 X-선을 이용한 분석법은 전통산업 뿐 아니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및 태양광, 신약 등 첨단산업에서 물질 및 소자의 구조와 특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X-선 회절 측정 클럽에서는 기본적인 X-선 회절 분석법외에도 X-선을 이용한 물질의 결정 구조 분석 등을 소개할 예정이며,  단결정·LED 산업 등 산업체에서의 응용 사례를 소개할 계획이다. 또한, X-선 회절 분석의 실제적 기술을 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Desktop XRD를 이용해 기본적인 측정/분석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한다 .

 

이번 튜토리얼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주요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X-선을 이용한 물질의 결정구조 분석
2) XRD 응용 단결정 분석 사례
3) XRD 실장비를 이용한 측정 및 분석
4) Lab tour

 

 

 

 

◆ 음향측정클럽 튜토리얼 소개

 

음향(acoustics) 분야는 소리에 관련된 연구를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아주 광범위하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실감하는 것은 소음이라고 할 수 있다. 소음은 주관적으로 듣기 싫은 소리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소음을 저감하기 위해 흡음재 혹은 차음재를 사용하고 있다. 본 튜토리얼에서는 소리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과 실제 흡음재를 사용하여 흡음을 하는 방법 그리고 차음재로서 소음을 적절하게 차단하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음향이 공기를 통해 전달되는 음에 대한 것이라면, 매질 내에서의 음향은 주로 진동을 말하게 된다. 진동은 어떤 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고 실제 소음과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진동에 의한 건물 및 인체의 영향을 포함해 최근에 관심이 높아진 지진 등도 모두 진동에 연관돼 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진동을 측정하기 위한 진동센서의 일반적인 교정 방법과 최근의 관심사인 지진계를 교정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은 본 튜토리얼에서 소개할 내용이다.

 

1) 소리의 전파 특성
2) 흡음재와 차음재의 특성 평가 방법 및 실제 응용방법
3) 진동 센서의 교정방법
4) 지진계의 교정방법 및 외국의 동향

 

 

 

 

 

◆ 전기자기 측정클럽 튜토리얼 소개

 

현대사회에서 전기는 초고속 신호전달매체일 뿐 아니라 에너지 변환 및 전달자로서 인류생존과 문명발달의 인프라 역할을 맡게 됐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전기를 정확히 규정하고 자유자재로 제어하기 위해서 나노볼트에서 메가볼트에 이르는 전기의 속성을 바로 이해하고 과학적인 측정수단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튜토리얼 강좌에서는 역사적으로 전기측정기술이 어떻게 발달하여 체계화 되었는지와 오늘날의 전기측정표준의 모습에 대해 살펴보고, 전기 측정 전반에 대하여 현대 첨단 측정기술의 기본원리와 방법 그리고 응용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전기측정단위의 역사 및 SI 소급체계, 교류전압 및 전류의 측정기술 및 관련 측정기, 고전압/대전류의 측정기술 및 관련 측정기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이번 튜토리얼은  초보자를 대상으로 실시될 예정이며 세부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SI 전기단위와 소급체계
2) 전압 전류의 측정기술과 관련 측정기기 소개
3) 고전압/대전류 측정기술과 관련 측정기기 소개

 


 

    

◆ 2013년 튜토리얼 과정 시간표


(한국표준과학연구원 기술지원동 세미나실)

 

 


◆ 찾아오는 길


* 자가용 이용시

 


* 대중교통 이용시

- 대전역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택시 10,000원 내외(30 ~ 40분 소요)

- 서대전역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택시 10,000원 내외(30 ~ 40분 소요)

- 고속버스터미널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택시 8,000원 내외(25 ~ 30분 소요)

- 유성고속터미널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마을버스 1번(20분 간격 - 하차정거장:표준과학연구원),

                                                           택시  5,000원 내외(10분 소요)

- 유성시외버스터미널 → 한국표준과학연구원 : 마을버스 1번(20분 간격 - 하차정거장:표준과학연구원),

                                                                택시  5,000원 내외(10분 소요)

 

* 추천
 동서울에서 대전행 시외버스 탑승 / 대전청사(선사유적지) 하차 / 길건너편 버스 정류장(정부대전청사 서문)에서 318번을

    탑승,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하차(10분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