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네 소식/클럽뉴스

올해 워크숍은 이곳에서 어때요?

 

 

2013년이 반환점을 돌고 있다. 각 측정클럽들도 상반기 클럽 내 가장 큰 행사였던 종합워크숍을 치르고 하반기를 준비하고 있다. 보통 하반기에는 보통 개별워크숍 또는 운영위원회가 개최돼 한 해를 마무리하고 내년 계획을 세우는 자리로 마련된다.


각 측정클럽들은 어디에서 워크숍을 가질까? 회장 간사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시점이다.
클럽별로 다르지만 운영위원회나 개별 워크숍 모두 위치나 접근성, 주변 인프라 등을 고려해 KRISS에서 열리는 경우가 많다. 물론 종합워크숍이 매년 KRISS에서 열리기 때문에 기타 모임들은 다른 장소가 선택되기도 한다.


이는 클럽 회원들이 장소를 제공하는 경우와 다른 클럽과 공동으로 개최하거나 참여하는 회원이 많을 때 휴양지 쪽으로 워크숍을 가는 경우로 나눠진다. 휴양지로는 KRISS가 회원으로 가입된 리조트나 콘도가 많이 활용되기도 한다. 무주의 티롤 호텔, 대천의 한화리조트 등이 그곳이다. 숙박 및 대실시 회원가를 적용받기 때문에 평일을 기준으로 하면 워크숍을 나름 저렴한 비용으로 치를 수 있다.


단백질 측정클럽의 KRISS 김숙경 박사에 따르면 무주 티롤호텔에서 1일 숙박을 전제로 20인실 약 40만원, 3-4명이 묵을 수 있는 방 13만원 정도로 개별워크숍을 진행할 수 있었다. 시설이 깨끗하고 주변에 식당이 적절히 있어 숙식과 회의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또한 스키장이 함께 있어 시즌에 갈 경우 워크숍과 스포츠를 동시에 즐기는 행운을 누릴 수 있다.


다른 리조트들도 대부분 휴양지를 끼고 있어 회원들의 사기 진작과 친목 도모에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공주 한옥마을이나 전주 한옥마을도 아늑하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워크숍을 열 수 있는 곳이어서 인기가 많다는 전언이다. 접근성이 좋은 편이나 서두르지 않으면 예약이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대전 근교에서 굳이 숙박을 하지 않고 회의할 수 있는 장소로는 KRISS에서 1시간 내에 닿을 수 있는 계룡산 자연사 박물관과 장태산 삼림욕장도 가볼 만 하다.
계룡산 자연사 박물관은 15인실 30만원 정도에 빌릴 수 있고 주변에 먹거리가 풍부한 편이다. 장태산 삼림욕장은 30-40명까지 수용 가능한 세미나실이 갖춰져 있으나 주변에 식당이 많지 않다는 불편함이 있다.


전자파 측정클럽은 대천한화리조트 또는 충남대학교 임해수련원에서 클럽 워크숍을 진행한 적이 있다.
전자파 측정클럽 간사인 KRISS 강태원 박사는 대천 한화리조트를 선호하는 이유로 지리적으로 우리나라의 중간에 자리하고 있어 참석회원들의 접근성이 좋고 소속된 기관이 법인회원이어서 예약하기 편리하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약 10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을 만큼 넓은 공간이 마련돼 있다. 비용은 대략 1박2일간 총 250-300만원(숙박비는 참가자 부담으로 계산에서 제외됨)정도 든다는 전언이다.  


아울러 음향시설도 무난하고 회의 장소 뒷부분을 전시공간으로 활용해 전시업체 관계자들도 회원과 함께 워크숍 내용을 들을 수 있어서 좋다는 평가다. 해수욕장 해변을 산책하거나 근처 포구에서 해산물 쇼핑을 즐기면서 다양한 종류의 싱싱한 수산물을 맛볼 수 있다는 것은 덤이다.
대천에 위치한 충남대학교 임해수련원은 여러 조건이 대천 한화리조트와 비슷하나 세미나 장소와 구내 식당 이용시 비용이 저렴하다는 점이 돋보인다. 다만 충남대학교 재학생이나 졸업생에게만 장소 대여 자격이 있다.

 

 

회원기관들이 장소를 제공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길이측정클럽은 회원사인 창원의 한국기계연구원, 안성 소재의 한국폴리텍여자대학교에서 운영위원회 및 워크숍을 개최한 적이 있다. 길이측정클럽 총무 강주식 박사는 "창원의 경우 벚꽃이 필 즈음 가면 꽃구경도 할 수 있어 좋다"며 "이 경우 장소사용료는 들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고 전했다. 학교 외에 회원으로 활동 중인 기업체를 방문해 회의를 진행하고 견학하는 형태도 많이 볼 수 있다. 강도 측정클럽도 주로 회원사에서 개별 워크숍을 많이 가진다. 클럽별 개별 튜토리얼 역시 관련 업체에서 장소를 제공해 진행하는 방식이 추진된다.


아래는 워크숍 장소로 추천할만한 전국 각지의 명소, 리조트들이다. 3번부터 8번까지는 KRISS의 가 연구소 회원으로 가입된 곳이다.  


1. 공주 한옥 마을  (http://hanok.gongju.go.kr)
2. 무창포 비체팰리스 (http://www.beachepalace.co.kr/beach/traffic.asp)
3. 한화리조트 대천 파로스 
(http://www.hanwharesort.co.kr/irsweb/resort2/resort/index_daechon.asp )
4. 무주리조트 (http://www.mdysresort.com/index.asp )
5. 리좀리조트 오션캐슬 (http://www.resom.co.kr/ocean/index.html)
6. 리좀리조트 스파캐슬 (http://www.resom.co.kr/spa/index.html)
7. 대명리조트 단양 (http://www.daemyungresort.com/dy/)
8. ES 리조트 충주 (http://clubes.co.kr/main.html)
9. 속리산 레이크힐스 호텔 (http://lakehills.co.kr/main/main.a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