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측정 인사이드/스페셜 토픽

안테나측정클럽 워크숍, 참여도·기술수준 향상돼


안테나측정클럽(회장 김정환 박사)이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안면도 리솜오션캐슬에서 54명의 회원이 참여한 가운데 ‘2015년 하반기 안테나측정클럽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은 강진섭 표준연 박사의 안테나 특성측정 상호비교 결과분석 발표를 비롯해 클럽 회원기업의 연구·장비 소개 발표, 전시장비 관람, 정기총회, 모둠토론 등의 프로그램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다.  


토론에서는 내년도 워크숍을 전자파학회의 전자파측정기술연구회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과 지금까지 약 7년간 무료로 진행한 안테나 상호비교를 유료화 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 외에도 워크숍을 기술적인 내용을 상호교환하고 토론하는 형태로 발전시킬 것과 안테나특성 숙련도시험 추진계획·안테나 측정정확도 향상 방안 등의 협의됐다.


워크숍 첫 날 진행된 정기총회에서는 표준연 전자파센터와 안테나측정클럽 소개, 측정클럽 현황 보고, 우수기관 시상에 이어 2016년도 측정클럽 운영일정을 논의했다. 


2016년부터 2017년동안 클럽을 이끌어갈 제5기 운영진으로는 산업체 9개와 공공기관 10개를 포함한 19개 기관에서 20명이 선출됐다.

 

 

직위 

이름 

소속기관 

이름 

소속기관 

회장

김정환 

KRISS 

 

 

 간사 

강진섭 

 KRISS

 

 

간사기관 

주영달 

하이게인안테나 

 

 

운영위원 기관 

최홍기 

감마누 

이호준 

전자부품연구원 

김종필

MTG 

최종인

 선우커뮤니케이션

김태윤

KARI 

오세갑 

대전테크노파크 

박상하

LIG넥스원 

정성우 

경북차량용임베드기술연구원 

박훈 

한국전파진흥협회 

조효증 

구미전자정보기술원 

최철민 

한국산업기술시험 

이용희 

AT&S 

장도수 

에이스테크놀로지 

윤한준 

Goodtel 

이상수

EMW Antenna 

 

 

태현성 

ADD 

 

 

채윤경 

NIPA 

 

 

<2016년 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활동할 제5기 운영진>



내년 행사 일정 발표에 따르면, 종합워크숍 1회·개별워크숍 1회가 계획됐으며 한화리조트, 대명리조트 등이 개최 장소 후보에 올랐다. 올 12월 11일에는 당해년도 결산과 차년도 기획과 2016년 상호비교 준비회의가 표준연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밖에 회의에서는 신입회원을 위한 안테나 정밀측정 관련 강좌 개설과 기술토론회 개최 필요성이 이야기됐고 이중 기술토론회는 매년 상반기 워크숍 당일 오전에 개최하기로 결정됐다.


2개의 세션으로 나눠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금종환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부장의 ‘위상배열안테나 및 일반안테나 측정에서 위상에러와 측정 시간 단축’, 태현성 박사(ADD)의 ‘초소형 quadrifilar dual-band GPS 안테나 설계’, 김강욱 광주과학기술원 교수의 ‘Sinuous Antenna 암 수정을 통한 광대역 Polarization 특성 개선’, 허남팔 EMW 상무의 ‘Ferrite for Microwave Absorption Application’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전시장비 관람은 각 발표 사이에 진행됐으며 안테나측정클럽 회원 산업체인 Anritsu, 로데슈바르즈 코리아,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전시에 참여했다.


둘째 날인 11일에는 강진섭 박사(표준연)의 ‘2015 안테나 특성측정 상호비교 결과분석’ 발표에 이어 오순수 조선대 교수의 ‘열차위치검지를 위한 RFID 리더기 빔폭가변 안테나 연구’, 이훈 안리쓰코퍼레이션 차장의 ‘ShockLine VNA & Application 소개’, 정재영 서울과학기술대 교수의 ‘전자파 잔향실을 이용한 MIMO 안테나 성능 측정’ 발표가 진행됐다.


 

[인터뷰] 김정환 박사(안테나측정클럽 회장)


Q.안테나측정클럽이 예전에 비해 어떤 점들이 향상됐나요?

A.하반기 워크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회원의 숫자가 증가했고 관련 전자파학회 회원인 교수·학생의 참여도 역시 높아졌습니다. 또한 워크숍에서 다뤄지는 내용의 기술적 수준이 높아졌고 안테나 상호비교 결과도 정확도 측면에서 향상됐다고 봅니다.

 

Q.정기총회에서 안테나 상호비교를 유료화하자는 의견이 있었는데 이것을 통해 어떤 점이 개선된다고 생각하시나요?

A.일단 유료화가 되면 지금의 단순 상호비교에서 기술적 내용을 포함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관련 산업체의 경영진도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산업체 품질관리에 사용할 수 있는 숙련도시험으로 발전하고, 안테나 상호비교시 측정불확도를 산정해 신뢰성을 높이는 초석이 될 수 있습니다.


Q.최근 안테나측정클럽을 통해서 이뤄진 성과는 어떤 것이 있나요?

A.약 7년간 지속적으로 상호비교를 통해 직·간접적으로 안테나 측정기술이 발전했으며 일부 산업체의 경영진에서도 성과를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안테나 측정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토론을 하며 많이 해결하고 있습니다.


Q.기술토론회를 상반기 워크숍에서 진행하기로 했는데 어떤 내용이 다뤄질 계획인가요?

A.해당 연도에 진행 중인 안테나 상호비교에서 참가기관이 가졌던 문제나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점에 대한 기술토론, 다음 년도 안테나 상호비교에서 수행하고자 하는 내용, 안테나 상호비교 외에 안테나 측정능력, 정확도를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내용(안테나 측정 시설 평가, 측정 장비의 올바른 사용법, 안테나측정 시스템 상시 점검 방법 등)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Q.클럽의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이며 어떤 모임이 되길 기대하시나요?

A.미국의 안테나 측정관련 모임인 AMTA(Antenna Measurement Techniques Association)와 같이 안테나 설계·제작자, 안테나 사용자, 안테나특성 측정자 등 산·학·연·군·관 다양한 관계자들의 기술 교류의 장이 되길 기대합니다. 인간적 교류의 장으로써 평생의 친구가 될 수 있는 그런 모임으로요.


Q.회원들에게 전할 말씀 부탁드립니다.

A.회원 여러분들이 오프라인 활동에는 적극적인데 비해 온라인 활동이 약간 부족합니다. 앞으로 온라인에서도 활발한 기술적 교류에 힘써주시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