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네 소식/클럽뉴스

측정클럽, 산학연 네트워크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

 

 

 


 


측정클럽, 산학연 네트워크의 롤 모델이 되고 있다!

5월 19, 20일 종합워크숍 개최
경도 측정 기초교육, 온도 챔버 산업 토론 등 새로운 프로그램 선보여

측정클럽 모든 관계자들이 함께 자리하는 국내 최대 산학연 소통의 장, ‘제 10회 측정클럽 종합 워크숍’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5월 19, 20일 양일간 열린 종합워크숍에는 22개 분야, 247개 기관, 621명이 참석해 최근 현안과 애로 사항을 공유하고 더 나은 해법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이는 작년 162개 기관, 468명보다 30% 이상 늘어난 수치다.

 

내용 면에서도 새로운 시도가 참석자들의 시선을 끌어모았다. 산업체 관계자들이 주도한 홈닥터와 산업 지원성과 발표, 온도 챔버 산업 토론은 첫 시도였으며, 내실까지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첫 선을 보인 측정 기초 교육 프로그램인 경도 튜토리얼과 25번째 측정클럽으로 이름을 올린 ‘단백질 클럽’의 창립식도 격려의 박수를 받았다.

 

 

산업체 밀착 지원 프로그램인 홈닥터를 통해 기술 개발 개가를 올린 브이티에스, 나노포커스 등 13개 업체들은 ‘홈닥터 및 산업지원’ 세션에서 각자 보유하고 있는 기술과 측정클럽과의 협력관계, 기술지도 현황 등을 발표했다.

 

온도 챔버 세션에서는 산업체 관계자들이 온도 챔버의 안정도와 안정화 데이터에 대한 산업 측면의 토론을 벌였다. 단백질 클럽은 창립식을 열어 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대학생과 산업체 측정 입문자를 위한 경도 튜토리얼에서는 ▲경도 표준의 소급체계 ▲로크웰 경도의 측정 원리 ▲기초 시험방법 ▲시험기의 구조 ▲교정과 일상점검 요령 등을 다뤘다.

 

개별 클럽 세션에서는 국제 동향을 보고하고 산업체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등 여러 방면에서 의미 있는 결과들이 쏟아졌다. 강도클럽에서는 인장규격 개정 동향을 공유했고 광도·색채클럽에서는 1차 기준 태양전지 교정에 관한 내용이 이슈화됐다. 풍력발전기의 소음 측정(음향클럽), 측정 부적합 사례(질량·힘 클럽)와 평가 지적사항 분석(압력클럽) 등도 소개됐다.


◆ 産硏에서 産學硏으로 나가는 첫걸음… 경도 튜토리얼

 

이번 워크숍에서 특히 주목할 것이 경도 튜토리얼이다. ‘산학연 측정 네트워크 구축’의 큰 틀에서 미래의 측정 전문가 양성을 위한 측정 교육을 클럽 활동의 한 부분으로 끌어안자는 클럽 내외부의 목소리를 반영한 첫 번째 결실이기 때문이다.

 

각 측정클럽에서는 그동안 산업체 측정 담당 실무자들을 위한 심도 깊은 교육을 진행해 왔다.

 

길이·온도·압력 등 기초 측정, 표면분석·X선 측정 같은 첨단 측정, 시간주파수로 대표되는 IT 측정 외에도 종합 측정능력이 요구되는 안전측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교육 수요를 반영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최근엔 방사선, 대기환경, 단백질 등 시사성 높은 측정 분야에 대한 교육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측정 장비 제작자와 사용자에서부터 측정 전문가와 초보자, 연관된 정부 기관 담당자까지 교육 대상자의 스펙트럼이 넓어 수준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요구도 끊이지 않았다.

 

특히 이제 막 측정 실무에 투입된 직원에 대한 체계적인 측정 기초 교육이나 관련 분야에 종사하면서 측정 기술을 사용하게 될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과정은 전무한 실정이었다.

 

이번 종합워크숍에서 경도클럽은 로크웰 경도(Rockwell Hardness) 측정을 주제로 튜토리얼(tutorial) 과정을 개설했다. 로크웰 경도는 재료의 경도 측정 시 국내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험법이다. 특히 소재와 부품 성능 평가에 필수적 요소로서 관련 산업계 종사자와 재료·기계·금속 계통 전공자는 반드시 알아두어야 하는 분야다.

 

이번 강좌에는 한밭대학교, 고려대학교, 삼성전기, 칼테크, 태영금속공업, 포스코, KHT, 한국계측기기연구센터 등에서 25명이 참석해 로크웰 경도의 측정원리와 기초 시험법에 대한 강의를 듣고 측정 장비와 샘플을 눈으로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 경도 클럽 튜토리얼

참가자들에 따르면 측정에 대한 종전의 교육은 체계적 과정 없이 그저 선배의 노하우를 전수받는 형식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경도 튜토리얼에 참가한 학생들은 이번에 배운 체계적 내용이 취업 후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이 될 것이란 기대감을 나타냈다.

 

측정클럽은 이번 과정을 산업 현장의 측정 예비 실무자까지 클럽 네트워크를 넓힌 시도로 평가했다. 앞으로 분야별 관련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초 측정기술과 클럽 전반에 대한 활동을 소개하는 개별클럽 튜토리얼도 연이어 추진할 계획이다.


2011년 제 10회 종합워크숍 결과 보고

1. 제 10회 측정클럽 종합워크숍 요약 보고




2. 제 10회 측정클럽 종합워크숍 발표 예




3. 제 10회 측정클럽 종합워크숍의 의의

1. 숙련도 또는 관련기술에 대한 토의를 바탕으로 산업체 능력향상
(표면거칠기 측정 표준화 등)
2. 측정 기술 관련 국제 현황에 대한 산업체 보고
(강도분야 인장규격 개정동향 등)
3. 측정기술의 산업체 지원
(1차 기준 태양전지 교정, 풍력발전기 소음 측정, 단백질 클럽 창립)
4. 측정전문가와 산업체의 양방향 소통
(질량힘클럽 부적합 사례분석, 경도 표준기 개요, 압력분야 평가 지적사항 분석 등)
5. 측정 분야 입문 예정자를 대상으로한 측정기초
(재료 분야 공학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로크웰 경도 기초교육 (경도 튜토리얼))


4. 제 10회 측정클럽 종합워크숍 통계

 

5. 세계 측정의 날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