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측정 인사이드/스페셜 토픽

길이, 질량, 힘측정클럽의 합동워크숍 개최

 
 
   

길이, 질량, 힘 측정클럽의 합동워크숍이 10/23-10/24(금-토) 양일간 전북 무주 리조트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워크숍에는 한국 산업기술 시험원, (주)쎄크,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르노 삼성자동차, 경성시험기(주) 등 많은 회원기관에서 약 80 명이 참석하여 성황을 이루었다.

이번 워크숍은 길이, 질량, 힘 측정클럽과 한국계량측정협회가 공동으로 주최하여 분야별 측정기술에 대한 세미나발표, 클럽워크숍 진행방향 등의 측정클럽 별 발표와 한국계량측정협회에서 추진중인 “포장상품 실량 관리시스템 성과확산을 위한 네트워크 운영방안”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각 측정클럽의 주요 발표내용 중 길이클럽 분야를 살펴보면, 길이클럽에서 추진 중인 길이분야 교정분류표 개정안과 교정기관 평가사들의 현장평가 지침 ((주)키메스 이갑조 소장), X-ray를 이용한 3차원 단층 촬영기술 ((주)쎄크 김영만 이사), 전자저울의 원리와 최신기술 소개 ((주)한국싸토리우스 메카트로닉스 이기용 과장), confocal 현미경 원리 소개 (나노스코프 전병선), 비교식 토크교정기 개발 (경성시험기 황치일) 등이 발표되고 활발한 토의가 있었다.

 
 

단층촬영기술의 경우 샘플 스캔에서 2D 도면까지 약 1시간 정도의 시간에 완성되는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였다.

 
 

클럽워크숍 이전에 클럽별로 운영위원회가 개최 되었는데 2010년도 워크숍 개최 및 주제발표내용, 회원업체의 애로기술 토의, 향후 클럽운영 방안에 대해 많은 토의가 있었다. 이번 워크숍은 관련분야의 최신기술 소개, 정부시책에 대한 정보수집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참석 회원간 친목도모와 업계 근황에 대한 활발한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