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네 소식/클럽뉴스

측정클럽별 하반기 일정 안내



측정클럽의 하반기 행사가 시작된다. 8월 25일 X선 측정클럽 워크숍을 시작으로 안테나 측정클럽, 유량측정클럽, 전기자기·전자파 측정클럽 등에서 워크숍을 개최한다. 


X선 측정클럽 워크숍은 8월 25일 표준연에서 열린다. 산업체응용, 신기술·신장비소개, X-선 실험실 투어 세 개의 세션으로 나뉘며 김창수 표준연 박사 외 5명의 강연자가 발표한다. 





안테나 측정클럽 하반기 워크숍은 9월 10일~11일 안면도에서 진행된다. 첫째 날 있을 두 개의 세션에서는 ▲위상배열안테나 및 일반안테나 측정에서 위상 에러와 측정시간 단축 ▲자성소재를 이용한 전파매질 연구 등을 주제로 한 발표와 안테나측정클럽 정기총회가 이뤄진다. 둘째 날은 2015 안테나 특성측정 상호비교 결과분석 등의 발표와 더불어 안테나특성 숙련도시험 추진계획·측정클럽 운영계획 등에 대한 모둠토론이 2회에 걸쳐 진행된다.



9월 11일~12일은 유량측정클럽 워크숍이 대천에서 열린다. ▲Wind Lidar를 이용한 풍력발전기 현장평가 ▲수차 성능시험장치 소개 ▲New(flow) measuring technology & enhanced metering accurancy ▲CIPM WGFF에서 제정한 불확도 표현 guide 등에 대한 발표와 유량측정클럽 회의 및 참석자 소개의 시간을 갖는다. 다음날에는 기업애로 토의가 오전 12시까지 있을 계획이다.



전기자기/전자파 측정클럽 워크숍은 9월 17일~18일 해운대에서 진행된다.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됐으며 ▲전기/자기 측정표준 동향 및 소급성 ▲VNA를 사용한 전자파측정을 위한 교정 및 디임베딩 ▲High-speed 오실로스코프의 소급성 구축방안 ▲교정기관 공동이슈에 대한 기술적 요구사항 ▲교정기관 공동이슈에 대한 기술적 요구사항 ▲종합토론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이외에도 9월에는 중력클럽, 방사선클럽 워크숍과 표면분석클럽의 표면분석Ⅱ교육 등의 행사가 예정돼 있다. 압력클럽, 온습도클럽, 안전계측클럽 워크숍, 표면분석클럽 심포지엄은 10월에, 광도색채클럽, 강도클럽 워크숍은 11월, 안테나 클럽모임은 12월에 열린다. 자세한 계획은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된다.  



*하반기 일정에 관련 문의 : 868-5773, nhs@kriss.re.kr